본문 바로가기
사양 관련 기본 지식

삼성 에어컨의 모델명은 어떻게 결정될까?

by 사양모아 2018. 7. 11.

삼성 전자 에어컨 모델명 읽는 법 


삼성 전자의 에어컨 모델명 규칙 파헤치기.

우리나라에서 만나볼 수 있는 대표적인 에어컨 브랜드로는 삼성 전자, LG전자, 대유 위니아 등의 브랜드가 대표적이다. 그 중 삼성 전자는 엘지 전자와 1위, 2위를 겨루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정말 다양한 프리미엄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특히 에어컨의 경우 설치형 제품이면서 사용 면적, 유통 방식과 기타 옵션에서 제품별로 다양한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모델명이 다소 복잡하게 이루어져 있다. 다행스럽게도 이들 모델명은 나름의 규칙을 갖고 결정된다.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지난번에 다루었던 엘지 에어컨, 위니아 에어컨의 뒤를 이어 삼성 전자의 에어컨의 모델명 규칙에 대해 다루어보고자 한다.  


삼성 전자의 에어컨의 모델명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을까?

삼성 전자의 에어컨의 모델명은 총 10자리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모델명은 예시를 들어 설명하는 것이 편리한데,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에서 스탠드 에어컨 섹션 가장 첫번째 위치한 제품인 AF16N5771DZS에 대해 살펴보자.

AF16N5771DZS이미지 출처:삼성 전자.


AF / 16 / N / 5 / 7 / 7 /  1 / D / Z /S

AF: 첫 코드는 에어컨의 형태를 나타낸다. AF는 스탠드형, AR은 벽걸이형을 뜻한다. 만약 스탠드와 벽걸이가 함께 구성된 제품은 스탠드형의 코드인 ‘AF를 따른다.

16: 냉방 면적을 평수로 나타내는 코드이다. 

N: 세번째는 출시년도를 나타내는 코드이다. K는 2016, M은 2017, N은 2018년이다.

5: 디자인과 디스플레이 방식을 나타내는 코드이다. 9는 Q9500, 7은 Q9500 2구, 8은 Q9000 3구,  6은 Q9000 2구, 5는 무풍 슬림 에어컨의 디자인이다.

7: 에어컨의 재질을 구분하는 코드이다. 9는 메탈 재질, 7을 일반 재질을 뜻한다.

7: 제품의 구성을 나타내는 코드이다. 9는 인버터 냉난방 모델, 7은 인버터 냉방 모델이다.

1: 라이팅 기능의 유무를 뜻한다. 0의 경우 라이팅 기능이 포함되어 있고, 1의 경우 라이팅 기능이 없는 제품이다.

D:  제품 색상을 뜻한다. B는 티타늄, G는 골드, R도 골드 W는 화이트, D도 화이트를  뜻한다.

Z: 공기 청정기능의 탑재 여부를 뜻한다. F의 경우 탑재되었다는 뜻이고, Z, V는 미탑재 되었다는 뜻이다.

S: 삼성 에어컨에 모델명의 맨 뒤의 코드는 제품의 구성과 관련되어 있다. 이 코드는 실외기의 포함 여부, 멀티형 유무 등의 구성에 관한 정보를 나타낸다. N이라고 되어 있으면 실외기가 포함되어 있지 않고, K는 실외기를 포함한 모델, R은 벽걸이 에어컨도 포함한 멀티형 모델이다. 또한 S는 기본 설치비가 포함된 모델명이다. 만약 기본 설치비가 포함된 멀티형 모델이라면 R대신 RS가 붙는다. 추가로, 매립배관 방식은 RY로 표기한다.

결론적으로 AF16N5771DZS 모델은 스탠드형 16평형 에어컨 모델로, 2018년에 출시된 무풍 슬림 에어컨이다. 재질은 일반 재질이고, 인버터 냉방 방식을 지녔다. 라이팅 기능은 포함되어 있지 않은 화이트 색상의 모델이고, 공기 청정기는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제품 가격에 설치비가 포함된 제품이다.



댓글